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예금자보호제도 예금을 보호 한다면 꼭 알아야 할 금융상품 확인방법

by 건강한 부자의 생활습관! 2023. 11. 7.
반응형

금융 투자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안정성입니다. 우리의 돈을 안전하게 보호해 주는 다양한 제도와 규정들이 존재하는데, 그중에서도 '예금자보호제도'는 특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 제도를 정확히 이해하고 활용함으로써 우리는 투자에 있어서 보다 안전한 선택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예금자보호제도의 기본 개념부터 그 적용 범위, 그리고 이를 통해 우리의 투자를 어떻게 보호받을 수 있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예금자보호제도-예금을-보호-한다면-꼭-알아야-할-금융상품-확인방법
예금자보호제도-예금을-보호-한다면-꼭-알아야-할-금융상품-확인방법

 

예금자보호제도란 무엇인가?

 

예금보험공사 보호대상 금융상품 검색◀

 

예금자보호제도란 금융기관이 파산하게 되는 경우, 예금보험공사가 예금자 1인당 원금과 소정의 이자를 합하여, 최고 5천만 원까지 보호하는 법적인 제도입니다. 이제도는 1995년 예금보험공사의 설립과 동시에 시작되었습니다. 이 제도의 목적은 금융기관의 파산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예금자의 손실을 최소화하고, 금융시스템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예금자보호제도의 범위와 대상

 

보호대상 금융상품 검색◀

 

예금자보호는 각 금융기관별로 각각 적용되며, 제2금융권 상호금융인 새마을금고, 회원수협, 지역농축협, 신협, 산림조합 등의 경우 각 조합별로 각각 예금자보호가 적용됩니다. 즉,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는 범위는 금융기관이 발행한 예금, 적금, 수시입출금식 저축 등이며 이들은 각각의 금융기관별로, 각 조합별로 5천만 원까지 보장됩니다.

 

또한, 우체국 금융은 나라에서 운영하는 국가기관이므로 정부가 원금과 이자를 포함한 금액 제한 없이 전액 보장합니다. 따라서, 우체국 금융은 시중은행보다 더 안전한 금융사로 인식되기도 합니다.

 

예금자보호제도의 한도 이슈

현재 우리나라 예금자보호한도 금액은 동일한 금융회사 내에서 인당 5천만 원까지입니다. 이는 2001년 이후 20년 이상 이어져 온 것으로 정부는 지난 1997년 말 IMF사태 당시 2000년 말까지 한시적으로 예금 전액을 보장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이는 금융시장의 안정성을 위한 조치였지만, 이후 금융시장의 안정화와 함께 예금자보호한도를 현행의 5천만 원으로 조정하였습니다. 이에 대한 논의는 국회, 정치권 및 금융권을 중심으로 여전히 진행 중에 있습니다.

 

은행별 금융상품의 예금자보호제도

제1금융권 시중은행의 경우 전 영업점 합산 인당 5천만 원까지 5천만 원까지 예금자보호가 됩니다. 예를 들어 하나은행의 경우 전국 영업점 합산 인당 5천만 원까지 예금자보호가 되는데요. 이는 예금자가 동일한 은행의 여러 지점에서 거래를 할 경우, 그 이자를 합산하여 5천만 원을 초과하는 부분은 보호받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제2금융권 회원수협의 경우 각 조합별로 5천만 원씩 예금자보호가 됩니다. 수협의 경우에는 제1금융권인 수협은행(중앙회)과 제2금융권 상호금융인 회원수협으로 나뉩니다. 수협은행의 경우에는 전 영업점 합산 5천만 원까지 예금자보호가 되며, 회원수협의 경우에는 각각의 조합별로 5천만 원씩 예금자보호가 되니 이 부분 꼭 기억하세요.

 

예금자보호 금융상품 확인방법

모든 금융상품이 예금자보호제도에 속하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주식이나 채권과 같은 투자상품에 대해서는 예금자보호가 되지 않습니다. 예금보험공사는 예금보험 가입 금융회사의 '예금' 등 만을 보호합니다. 특히, 모든 금융상품이 보호대상 '예금' 등에 해당하지는 않습니다. 위의 예시와 같이 실적 배당형 상품인 투자신탁 상품은 보호대상 금융상품이 아닙니다. 만약 내가 가입한 금융상품이 예금자보호가 되는지 헷갈린다면 3가지 방법으로 명확하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저축은행의 안정성을 확인하는 방법

2011년 뱅크런 사태로 지난 회에 언급했던 저축은행. 상호저축은행은 은행이라는 단어가 들어가긴 하지만 제2금융권이며 뱅크런 사태 이후로는 금융위원회에서 직접 관할하고 있습니다. 저축은행 예적금을 불안하다고 느끼는 투자자들을 위해 BIS 자기 자본비율에 대해 설명해 볼게요.

 

상호저축은행 BIS 자기 자본비율이란?

상호저축은행-BIS자기자본비율
상호저축은행-BIS자기자본비율

상호저축은행이 가지고 있는 리스크(위험가중자산)를 자기 자금으로 흡수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는 지표를 뜻합니다. 쉽게 말해서 내가 가지고 있는 자본금 대비 리스크 자산을 얼마나 흡수할 수 있느냐를 지표로 환산한 값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계산값이 높을수록 리스크 자산을 흡수할 여력이 높은 것으로 좀 더 안전하다고 볼 수 있겠죠?

 

예금자보호 최종정리

예금자보호예금자보호예금자보호
예금자보호

과거 IMF와 뱅크런, 금융위기 등을 통해 우리나라의 금융회사들의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그렇다고 금융 재테크의 기본인 금융회사를 통하지 않고 투자할 수는 없습니다. 예금자보호가 되는 금융투자상품이라면 보호되는 범위 내에서만 투자할 것을 추천합니다.


2023.11.07 - [분류 전체 보기] - 소득세 환급 공제 조회 신청방법, 내 돈 다시 내 품으로!

 

소득세 환급 공제 조회 신청방법, 내 돈 다시 내 품으로!

여러분 안녕하세요! 새해가 밝아오면서 매년 한 번씩 찾아오는 세금 정산 시즌이 다시 돌아왔습니다. 이번에는 특별히 소득세 환급에 대해 다뤄보고자 합니다. 소득세 환급은 우리의 경제생활

curymaket.tistory.com

 

반응형

댓글